본문 바로가기
정보/책

미래에 대한 막연한 기대를 멈추고 현재를 살아갈 [시작의 기술 ]

by OfU_오브유 2020. 2. 19.

시작의 기술

개리 비숍 지음 | 이지연 옮김 | 웅진 지식하우스 

 

미래에 대한 막연한 기대를 멈추고 현재를 살아갈 [시작의 기술 ]

 

내가 얻으려고 애쓰는 게 정말로 내가 원하는 것이 맞는지 고민해본 적 있는가?

진짜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혹시 남들이 원하는 거라서 나도 원하는 척하고 있는 건 아닌지.

 

원하는 걸 얻었을 때 성취감이 아닌 공허함이 느껴진다면 다시 한번 확인해보자. 내가 무엇 때문에 이 일을 하고 있는 건지. 그리고 만약 정말 내가 원하는 것이 맞다면 때로는 그냥 원하는 것을 위해 죽도록 노력하고, 내 것이라고 주장하고, 돌진해 보자. 어떤 미래가 펼쳐질지는 아무도 모른다.

 

당신의 걱정 대부분은 미래를 예측하려고 애쓰는 데서, 그리고 미래가 당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가지 않을 때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으려고 하는 데서 생긴다. 어떠한 목표를 계획하고 행동하는 것에 의미를 두어야 현재를 살아갈 수 있다. 인생이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면 큰 실망감과 허망함이 찾아오게 된다.

 

당신이 갖게 될 거라고 기대했던 삶이 아니라, 지금 당신이 가진 삶을 사랑하라.

 


# 문구

 

쳇바퀴 위의 햄스터가 된 기분 알아?

잘 살아보려고 죽어란 뛰긴 뛰는데 결국엔 돌아보면 늘 제자리인 기분

 

사회나 가족이 기대하는 사항들을 짐처럼 짊어지고 살아간다. 그래서 결국은 어떻게 됐을까? 수많은 사람들이 실망하고 공허함을 느끼게 된 것만은 분명하다.

 

당신이 근사한 자동차를 봤을 때 '나는 왜 저걸 가질 수 없을까?'라고 생각하지만 않으면 된다. 혹은 잡지 표지를 보며 '나는 왜 저렇게 생길 수 없을까?', '나는 왜 저렇게 좋은 옷을 입을 수 없을까?'라고 생각하지만 않으면 된다. 내가 얻으려고 애쓰는 게 정말로 내가 원하는 것이 맞는지, 우리는 끊임없이 확인해봐야 한다. 이것은 한번 묻고 끝낼 수 있는 질문이 아니다.

 

인생이라는 진창에서 예측 가능한 들판만 털털거리며 달리는 중인 당신에게

 

우리는 나 자신이나 인생에 대한 어떤 믿음을 갖고 있다. 우리는 매일 행동을 통해 그 믿음이 옳다는 것을 계속해서 증명하려 든다. 그 믿음은 우리의 현실 속에서 무시무시할 만큼 정확한 것으로 밝혀진다. 쳇바퀴를 돌리는 중인가? 대체 뭘 증명하려고 거기서 그러고 있느가?

 

종종 해결책이 보이지 않는 것은 문제에 너무 가까이 있기 때문일 때가 있다. 조금만 초점을 뒤로 물려라. 초점을 많이 뒤로 물려서 큰 그림을 봐라. 이게 바로 심리학자들이 '인지적 재구성'이라고 부르는 것과 비슷한 현상이다. 이렇게 하면 문제가 당신 인생에 제시되는 방식이 바뀐다.

 

위험을 회피하는 성향은 한때는 필요한 것이었으나 이제는 더 이상 그렇지 않다. 똑같은 생존 본능 역시 한때는 우리를 살아 있게 만들어주었으나 지금은 그 본능 때문에 오히려 제대로 살지 못할 수도 있다.

 

지금 반복하고 있는 그 일도 당신 인생의 어느 시점에서는 이후에 무슨 일록 이어질지 알 수 없는 위험한 일이었다. 그 이후로 그 일은 일상이 됐다.

 

더 이상 돈이 불확실하지 않을 때 돈을 추구할 욕망, 심지어 필요성이 줄어든다. 더 잇아 성공이 불확실하지 않을 때 우리의 야망은 무뎌지거나 말랑해진다. 우리는 확실성이라는 부풀려진 환상 속에 허우적거린다. 결국 우리는 소위 정착이라는 걸 하게 된다. 확실성을 찾아 정착한다.

 

현실에서 우리가 틀림없이 사실이라고 생각하는 것들 중 다수가 실제로는 사실이 아니다. 그것들은 반쪽짜리 진실일 뿐이다. 그것들은 가정이다. 그것들은 오해이고, 추측이다. 그것들은 인지적 편향과 잘못된 정보와 여러 가지 조건을 기초로 하고 있다. 과학을 예로 들어보자. 우리가 5년 전, 10년 전, 20년 전에 진실이라고 믿었던 것들이 나중에는 거짓으로 판명되었다.

 

지금 내가 무엇을 아는지조차 확신하지 못하는데 과연 내일 무슨 일이 벌어질지 어떻게 알까?

 

당신의 걱정 대부분은 미래를 예측하려고 애쓰는 데서, 그리고 미래가 당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가지 않을 때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으려고 하는 데서 연유한다.

 

때로는 그냥 원하는 것을 위해 죽도록 노력하고, 내 것이라고 주장하고, 돌진해야 한다.

 

인생을 기대에 끼워 맞추려 하면 커다란 스트레스가 유발되고, 인생이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면 대단한 실망감이 든다.

 

현재를 살아라. 끊임없이 예상하지 말고.

 

기대를 놓아주는 순간, 일어나는 상황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법을 배우는 순간, 남들과의 관계는 믿기지 않을 만큼 더 좋아진다.

 

당신이 갖게 될 거라고 기대했던 삶이 아니라, 지금 당신이 가진 삶을 사랑하라.